콘텐츠 바로가기
상단 메뉴
네비게이션
레프트메뉴 및 배너
컨텐츠
스폰서
카피라이트
관련사이트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사)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당신의 마음이 여장연의 길이 됩니다.

공지사항

지원정보
정신장애여성 무죄판결 울산지법 규탄성명서
등록자 관리자 조회수 1759
파일


성 / 명 / 서


정신장애여성 성폭행사건 무죄판결을 자행한
 

울산지법의 인권유린을 규탄하고 재판부의 제대로 된 판결을 촉구한다 !!

수 신 : 언론사 ․정당 ․ 시민사회단체

참 조 : 여성부․사회부 기자

발 신 :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발 신 일 : 2012년 10월 31일(수)

연 락 처 :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서울시 영등포구 여의도동 17-13번지 이룸센터 4층 2호 (우편번호 150-874))

- 신희원 T.02-3675-9935 / F.02-3675-9934

 울산지법 제3형사부(재판장 성금석 부장판사)는 정신장애가 있는 피해자를 2006년부터 2011년까지 무려 5년 동안 수차례에 걸쳐 성폭행한 혐의(성폭력범죄의처벌등에관한특례법위반죄장애인준강간)로 기소된 A씨 등 2명에게 무죄를 판결했다고 10월 29일 밝혔다.

재판부는 “정신장애 피해자의 진술 및 검찰 측 증인들의 증언은 도저히 믿을 수 없으며 성폭행 사실을 입증할 증거는 없다”고 무죄판결의 이유를 밝혔다.

이는 정신장애인 진술의 신빙성을 의심하고 정신장애의 이해와 특성을 전혀 고려하지 않은 채 비장애 남성중심적 잣대로 판결하여 약자의 권익을 보호하기는커녕 성폭행을 저지른 가해자들에게 무죄를 선고함으로써 피해자의 인권을 참담히 짓밟고 우리사회 여성장애인의 인권이 계속해서 유린되는 빌미를 준 처사이다.

재판부가 피해자와의 성관계 사실을 인정하나 강제성이 없었고 정신장애의 사실을 몰랐다는 피의자들의 억측주장을 받아들여 면죄부를 주면서 명백한 성폭행 사건에 대해 정신장애 피해자의 진술능력을 의심하고 명확한 증거입증을 요구하는 등 성폭력의 2차 피해를 저지른 것이다.

최근 우리사회는 장애인성폭력사건이 언론에 계속 드러나면서 그 심각성에 충격과 분노에 들끓고 있다. 이에 대한 사회적 해결에 대한 강도 높은 인식이 확산되고 있는 변화의 시점에, 울산지법의 이번 판결은 인권회복에 찬물을 끼얹고 성폭력의 도가니로 몰아넣는 어처구니없는 만행이 아닐 수 없다.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은 계속해서 자행되고 있는 재판부의 여성장애인 인권말살과 성폭력 가해자에 대한 무죄판결을 강력히 규탄한다. 또한, 재판부의 제대로 된 판결과 가해자 처벌을 촉구하고 사법부는 법조인들에게 의무적으로 장애인식교육과 장애인성폭력교육을 실시할 것을 요구한다!!

2012. 10. 31.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경남여성장애인연대/광주여성장애인연대/대구여성장애인연대/대전여성장애인연대/부산여성장애인연대/전남여성장애인연대/전북여성장애인연대/충남여성장애인연대/충북여성장애인연대/통영여성장애인연대/시각장애인여성회/청각장애여성회)

목록

Quick Menu

Quick Menu
경남여장연
광주여장연
대구여장연
대전여장연
부산여장연
순천여장연
전남여장연
충남여장연
충북여장연
통영여장연
quick_bottom

Top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