콘텐츠 바로가기
상단 메뉴
네비게이션
레프트메뉴 및 배너
컨텐츠
스폰서
카피라이트
관련사이트
홈 로그인 회원가입 사이트맵
사)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당신의 마음이 여장연의 길이 됩니다.

공지사항

지원정보
< 성 명 서 >국회 보건복지 예결소위 여성장애인 예산통과를 환영하며, 예산결산특별소위원회 통과를 강력히 촉구한다!!
등록자 관리자 조회수 1687
파일 성명서12_12(이메일).hwp

< 성 명 서 >
국회 보건복지 예결소위 여성장애인 예산통과를 환영하며,
예산결산특별소위원회 통과를 강력히 촉구한다!!!

수 신 : 장애인단체 외
발 신 :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장애여성네트워크
발 신 일 : 2013년 12월 17일(화)

우리사회 여성장애인은 가구의 70%가 150만원 미만의 저소득 가구로 절대빈곤의 상태이고 초등학교 이하의 학력이 67.3%로 저학력 비율이 높아 교육차별 또한 심각하다. 이러한 여성장애인의 교육기회의 박탈과 낮은 학력수준은 전 생애주기 동안 성인여성장애인의 노동권을 침해하고 성폭력, 가정폭력 피해의 원인이 되며 생존권까지 침해하는 매우 심각한 사회문제를 낳고 있다.

이에, 보건복지부에서는 2006년도부터 정규교육의 기회를 박탈당한 저소득, 저학력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장애감수성과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하여 한글교실, 검정고시 등 기초학습, 자존감 및 사회성향상, 취미문화 활동을 통한 심리정서안정교육, 자기개발훈련, 성폭력예방 등 인권강화 및 의식화 교육 등 여성장애인의 교육사업을 실시해왔다. 이로써 보건복지부 여성장애인 교육사업은 여성장애인의 장애감수성과 독자적인 성인지 예산으로 여성장애인의 복합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교육의 근간이 되어왔다.

그러나 보건복지부는 취업훈련 중심의 여성가족부 어울림센터 교육사업과 교육부에서 성인지 관점 없이 진행되고 있는 성인장애평생교육사업과 유사·중복사업이라는 이유로 내년도 여성장애인 교육지원예산 5억7천6백만원 전액 예산삭감을 강행하였다. 또 보건복지부에서는 여성장애인 출산율이 낮다는 이유로 여성장애인 출산비용지원예산 8억7천6백만원마저도

대폭 삭감하여 5억3천2백만원으로 조정하였다. 여성장애인은 장애등급과는 상관없이 경증일지라도 임신·출산·양육 과정에서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다. 현재 정부에서 지역이나 소득에 상관없이 1-3급의 모든 여성장애인에게 출산지원금 100만원을 지급하고 있으나 출산으로 인한 추가비용을 충당하기에는 턱없이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우리 여성장애인들은, 우리 사회 최약자인 여성장애인에 대한 교육권, 모성권, 안전권, 생존권을 보장하여 인간다운 삶을 돕지는 못할망정 손톱만큼의 복지예산마저 삭감한 보건복지부가 이제라도 여성장애인이 인간다운 삶을 살 수 있도록 보장하는 출산지원금 예산과 교육지원사업예산의 대폭증액을 촉구하는 투쟁을 하고 있다.

우리 여성장애인들은 이번 보건복지예결소위원회 여성장애인 지원예산 통과를 환영하며, 앞으로 남아있는 예산결산특별소위원회에서 여성장애인 지원예산 증액이 통과되기를 강력히 촉구한다!!! 여성장애인의 인권이 짓밟히지 않고 존중되는 그날까지 우리의 투쟁은 계속될 것이다!!!

2013. 12. 17.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경남여성장애인연대/광주여성장애인연대/대구여성장애인연대/대전여성장애인연대/부산여성장애인연대/전남여성장애인연대/전북여성장애인연대/충남여성장애인연대/충북여성장애인연대/통영여성장애인연대/순천여성장애인연대(준)/시각장애인여성회/청각장애여성회/장애여성네트워크

릴레이1인시위 26일째진행중

목록

Quick Menu

Quick Menu
경남여장연
광주여장연
대구여장연
대전여장연
부산여장연
순천여장연
전남여장연
충남여장연
충북여장연
통영여장연
quick_bottom

Top 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