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장애인은 태어나면서부터 다중적 차별에 노출되어 있으며, 구조적인 모순이 복합적으로 결합되어 차별과 배제 가운데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그동안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은 여성 장애계와 연대하여 여성장애인 지원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 및 시책과 교육지원, 모성보호와 보육지원, 성ㆍ재생산 건강지원, 고용지원, 성폭력ㆍ가정폭력ㆍ성매매ㆍ학대 피해 지원, 성인권 교육 지원, 가족지원 등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 및 시책마련을 촉구하여 왔다.
이와 같은 여성장애인의 바램을 담아서 2021년 12월 3일 39인의 국회의원이 여성장애인 지원에 관한 종합적인 계획 및 시책을 담은 장애여성 지원 법안을 공동 발의하였고, 법안이 제정이 되기를 기다리고 있다.
따라서, 우리 여성장애인은 ‘제22회 한국여성장애인대회’를 맞아 우리사회에서 여성장애인이 누려야 할 마땅한 기본적 권리와 여성장애인의 모든 권리영역을 담보한 장애여성지원법 제정을 강력히 요구하며 끝까지 투쟁할 것을 결의하며 다음과 같이 강력하게 촉구하는 바이다.
■ 우 리 의 요 구 ■
하나. 여성장애인의 안전한 삶을 위협하는 성폭력·가정폭력 등의 폭력 피해 여성장애인 보호대책을 마련하라!
하나. 지역사회에서 여성장애인들이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는 환경을 구축하라!
하나. 여성장애인이 삶의 전반적인 지원체계를 확보할 수 있도록 ‘장애여성지원법’을 제정하라!
하나. 여성가족부 폐지 공약을 즉시 철회하고 여성장애인 주류화 정책실행을 위한 전담기구를 설치하라!
2023년
사단법인 한국여성장애인연합 일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