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여장연 웹진

53호

53호
(부설기관) 2014년 한국여장연 상담위원회 상담원워크숍

<부설기관>
2014년 한국여장연 상담위원회 상담원워크숍
[역량강화와 충전을 위한 1박 2일]
- 오경민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부설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상담원

 
2014년 9월 1일 대전에서 사단법인 한국여성장애인연합 부설 서울장애인성폭력상담소 및 통합상담소와 피해자 보호쉼터의 소장님, 원장님 및 상담원들이 모두 모여 1박 2일 동안 워크숍에 참여하였다.

 
전국 각 지역에서 성폭력 피해자를 상담ㆍ지원하고 있는 활동가들이 각 지역세 흩어져 있는 물리적 거리로 인해 모일 수 있는 기회가 쉽지 않은 상황에서, 모두 한 곳에 모여 서로의 입장을 이해하고 다양한 문제를 소통하며 해결하는 노력은 매우 중요하다. 이에 본 상담원워크숍을 통해서 상담원 역량강화를 위한 교육 및 피해자 지원과 관련한 애로사항을 공유하며 자체적인 네트워크를 형성함으로써 피해자 지원을 위한 보다 전문적인 지식과 역량을 향상시키고자 하였다.

 
워크숍의 첫 시간은 사단법인 한국여성장애인연합의 태동과 역사로, 입사 오리엔테인션 및 신입활동가 워크숍 때 한국여장연의 역사와 지금까지의 활동 및 운동에 대해서 들었던 경험이 있는데, 이번 워크숍때는 강의를 듣고 나서, 내가 현재 소속되어 있는 한국여장연의 발자취에 자부심을 느낄 수 있었다. 또한 나 역시 한국여장연의 역사 속에서 부끄럽지 않은 활동가가 되어야겠다는 자기반성의 시간도 가지게 되었다.

 
두 번째 시간은 인권교육센터 ‘들’의 문명진 강사님을 모시고 인권의 의미와 원칙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인권이 무엇이며, 내가 가지고 있는 가치관은 어떤지 혹 선입관이나 편견이 있지는 않은지 점검하면서 인권에 대한 새로운 관점을 배울 수 있는 시간이었다.

 
워크숍 두 번째 날에는 문화체험의 시간으로 대전시티투어를 참여하였으며, 우리가 참여하는 날은 과학투어의 주제로, 문화해설사의 재미난 이야기와 설명을 들으면서 대전을 대표하는 관광지들을 다녀왔다.

 
이번 상담원워크숍을 통해서 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는 활동가로서의 자세와 마음가짐을 점검하고 자부심과 가치관을 확고하게 다듬으며, 그동안 업무로 인해 지친 심신을 문화체험을 통해서 회복할 수 있는 의미 있는 시간이었다. 더불어 전 지부의 활동가들이 서로서로가 함게 같은 길을 걸어감에 있어서 든든한 힘이 된다는 것을 잊지 않았으면 좋겠다.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4층 2호 (우 07236)
Tel. 02) 3675-9935, 02) 766-9935     Fax. 02) 3675-9934     E-mail : kdawu@hanmail.net     홈페이지 유지보수 : 그루터기
COPYRIGHT(C) 한국여성장애인연합,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