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살기관 2>
배움과 힐링을 동시에 잡다!!
- 신꽃보라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상담원)
설렘과 기대를 가지고 기다리던 상담원워크숍이 2013년 6월 13일 서울에서 1박 2일로 진행되었다. 장애인성폭력상담소 및 통합상담소와 피해자보호쉼터의 활동가분들을 만난다고 생각하니 기쁨과 설레는 마음에 가슴이 두근거렸다.
첫 시간은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권순기상임대표님의 여성장애인 성폭력상담과 인권상담에 관한 강의로 진행되었다. 상담소가 개소하게 된 배경 및 현황, 상담원으로서의 기본자세와 여성장애인 인권운동에 관하여 들었다. 또한, 상담원의 역량강화에 대해서도 말씀하였다. 어떻게 하면 건강하게 상담을 할 수 있는지. 항상 나 자신에게 질문을 하며, 내가 하고자 하는 일이 어떤 것인지에 대해 생각하는 상담원이 되어야겠다고 생각하였다.
두 번째 시간은 이선경변호사님의 성폭력을 규율하는 법제의 이해 및 법적절차에 대한 강의를 들었다. 2013년 6월 19일부터 시행되는 새롭게 바뀌거나 추가된 법들에 대해 쉽게 설명을 해주셔서 강의를 참석한 모든 상담원들에게 유익한 시간이 되었다.
저녁 식사 후 한강둔치에 있는 유람선을 타고 밤하늘과 강, 그리고 바람을 맞으며 무척 아름다운 한강의 야경을 보며 소통과 충전의 시간을 보냈다.
한강유람선 투어를 마치고 최은경상담위원장님의 진행으로 서로에 대해 알아가는 시간을 보내고, 각자의 소개와 함께 장기자랑도 하였는데 노래와 춤 그리고 율동까지... 모두가 함께 웃으며 충전이 되었다.
둘째날 첫 시간은 장애유형별 성폭력 사례지원과정에 대해 대전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민병윤소장님의 강의를 들었다. 장애유형별 성폭력 피해의 특성을 들으며 상담할 때 어떤 점에 유의해야할 지에 대해 생각해 보는 시간이 되었다.
두 번째 시간은 민병윤소장님과 경원사회복지회 부설 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정은자소장님을 모시고 사례컨퍼런스를 진행하였다.
대구, 청주의 사례를 가지고 피드백을 나누며 열띤 토론을 진행하였다.
이번 상담원워크숍은 이름처럼 역량강화와 충전이 100%된 1박 2일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