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여장연 웹진

50호

50호
(부설기관) 제11기 여성장애인성폭력전문상담원 교육을 마치고

<부설기관>
제11기 여성장애인성폭력전문상담원 교육을 마치고
- 오경민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 상담원


지난 6월 15일부터 10월 26일까지 매주 토요일 총 18주 동안 이룸센터에서 제11기 여성장애인성폭력전문상담원 교육(100시간)이 진행되었다. 올해 2월 서울시여성발전기금사업에 응모하여, 3월에 사업수행기관으로 선정되었으며, 선정 결과 후 바로 사업 교육생 모집을 위한 홍보를 준비하여, 30여명의 교육생을 모집하였다.

교육생은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자와 그 가족을 상담 지원하고 장애인 상폭력 예방과 근절을 위해 활동하고자 하는 사람들로, 대학 졸업이상의 학력 또는 사회복지 관련기관에서 3년 이상 임직원으로 근무한 경력자 및 장애인 관련 기관에서 2년 이상 근무한 경력자로, 남성 3명, 여성 20명, 장애인 15명 비장애인 15명으로 구성되었다.

강사는 사단법인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권순기 상임대표를 비롯하여 성폭력 관련 전문가 22명의 알찬 강의와 교육생들의 뜨거운 관심 속에 22명이 수료하였다.

본 사업 진행 과정 중에서 인터넷, 팩스, 포스터 발송으로 구청 및 주민센터, 사회복지 및 장애인 관련 단체 등 약 600여 곳에 홍보하고, 강의 일정에 맞춰 강사분들게 연락을 하며, 강의 진행시에는 교육생의 장애유형별 특성을 고려하여 제공함으로써 교육의 참여 접근보장을 위해 노력하였다.

올해 11기 교육과정에는 여성장애인의 인권 및 성ㆍ가정폭력 실태와 여성장애인 성폭력 범죄 수사과정, 피해자 관점의 상담기술 등 여성장애인 성폭력 피해자를 지원하기 위한 이론적 강의가 구성되었고, 더 나아가 교육생들이 직접 심리극에 참여도 하고, 지역 유관기관인 서울보라매원스톱지원센터를 견학도 하며, 서울중앙지방법원에서 법정 참관프로그램도 참여함으로써 교육생들이 직접 실천현장을 경험할 수 있는 기회가 제공되었다.

뜨거운 올 여름의 더위 속에서 결석 없이 출석하는 교육생들의 열정과 강의실에 들어오면서 밝게 인사하는 교육생들의 미소에 18주라는 긴 시간동안 힘을 내서 어려움 없이 본 사업을 무사히 즐겁게 잘 마칠 수 있었다.

그리고, 필자는 봉 사업을 진행하면서 여장연의 활동가이자 서울여성장애인성폭력상담소의 상담원으로써, 장애 당사자 및 비장애인 교육생의 인식 변화를 통해서 현재 사회의 여성장애인 성폭력에 대한 의식실태를 파악할 수 있었다. 무엇보다 여성장애인 성폭력 지원에 관한 전문적 지식을 정리하고 함양하며, 현재 내가 피해자를 지원함에 있어 보완할 점을 파악하여 앞으로 전문 상담원으로써의 동기부여를 할 수 있었던 기회가 되었다.

이번 제11기 여성장애인성폭력전문상담원교육 100시간. 18주 동안의 교육을 잊지 않고 수료생 모두가 각자의 위치에서 장애인성폭력 예방 및 근절, 감시에 앞장서고 장애인 성폭력 사건 피해자를 상담하고 지원하는데 큰 역할을 할 수 있기를 기대하며, 여성장애인 인권향상의 그날까지 모두 함께 실천해 나아가길 간절히 바란다.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4층 2호 (우 07236)
Tel. 02) 3675-9935, 02) 766-9935     Fax. 02) 3675-9934     E-mail : kdawu@hanmail.net     홈페이지 유지보수 : 그루터기
COPYRIGHT(C) 한국여성장애인연합,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