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부·회원단체 소개
대구여성장애인연대를 소개합니다. - 여성장애인의 당당하고 힘찬 미래를 향해 나아갑니다.
- 김양희 대구여성장애인연대 팀장
전통적인 유교사상과 보수성이 만연한 지역인 대구에서 여성장애인은 여성이라는 성차별뿐만 아니라 장애인으로서의 차별로 인하여 교육, 고용, 이동, 정보, 문화 등의 삶의 전반적 분야에서 중첩된 차별을 받아오며 그 존재가 드러나지 않았다.
이러한 고립과 소외된 인권의 사각지대에서 문제의식을 가진 여성장애인들이 1997년 6월, 자조모임을 형성하였고 서로가 경험하는 차별과 억압을 한 목소리로 지역 속에 알리며 2001년 1월, (사)대구여성장애인연대가 개소하여 현재 3개의 부설기관을 운영 중에 있다.
부설기관으로 2001년, 성폭력상담소를 열었고 2003년에 가정폭력상담소를 통합하는 대구여성장애인통합상담소를 개소하여 여성장애인의 성폭력, 가정폭력의 예방활동과 피해를 상담 및 의료, 제반 법률 지원하고 있다.
2003년부터 공동작업장프로그램으로 운영하여 2007년 8월29일에 부설기관으로 여성장애인공동작업장을 설치하고 2010년 6월에 보호작업장으로 유형개편을 한 여성장애인보호작업장은 저소득층 및 실업중인 여성장애인을 대상으로 보다 긍정적인 사회활동과 고용창출을 도모하고 있다.
2010년 4월 15일 여성부로부터 지정을 받은 여성장애인 사회참여확대 통합프로그램 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는 여성장애인의 생애주기에 따른 전반적인 고충상담과 사회참여를 지원하고 있다.
그밖에 2002년부터 소모임 프로그램으로 매주 빠짐없이 실시하고 있는 서예교실과 재미나는 배드민턴클럽, 재미나는 수영클럽은 여성장애인 당사자의 사회적응 뿐만 아니라 각종 대회에 나가 입상하는 등의 뿌듯한 성과물로 자존감과 자긍심을 높이는 결과를 이루어 내고 있다.
지역의 여성장애인을 위한 사회교육과, 성폭력, 가정폭력 예방교육 및 피해자 구조 지원, 정책개발연구, 모성권사업, 자립생활사업, 건강생활체육사업, 직업재활사업 등을 활발하게 진행하며 대구여성장애인연대는 여성장애인의 목소리를 하나의 울림으로 만들어감에 전력을 다하고자 한다.
주요사업
-법인 사무국: 교육사업 / 사회문화사업 / 조직사업 / 기획사업 / 연대사업 / 자립생활지원사업 재정후원사업 / 홍보사업
-부설 대구여성장애인통합상담소: 상담활동 / 가정폭력, 성폭력 예방을 위한 활동 / 가정폭력, 성폭력 근절과 개선을 위한 활동 / 가정폭력, 성폭력 피해자 지원을 위한 활동 / 가정폭력, 성폭력과 관련 조사연구사업
-부설 여성장애인보호작업장: 대상자 관리 / 개인 및 사회생활적응훈련 / 직업준비수행적응훈련 / 직무능력 및 직업유지적응훈련 / 특별활동/ 직업훈련 / 현장훈련/ 직업 평가 / 교육사업 / 서비스 의뢰 사업 / 홍보사업
-부설 대구여성장애인어울림센터: 초기상담 / 개인별 프로그램 설계 / 정보 제공 / 역량강화교육 / 지역사회기관 연계서비스 / 사후 관리/ 자조모임 및 멘토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