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여장연 웹진

60호

60호
(지부회원단체소개) 순천여성장애인연대를 소개합니다

지부·회원단체 소개

순천여성장애인연대를 소개합니다.
 - 박만순(순천여성장애인연대 대표)

  지부로 승격 된지 2년 아직 부족하고 갈 길이 먼 순천여성장애인연대를 소개하려 합니다.

  순천지역 여성장애인 스스로가 주체가 되어 2008년 바느질 모임인 “쌈지”라는 자조모임을 결성하여 활동 중 지역사회 내에 힘들고 차별받는 삶을 살고 있는 여성장애인들을 대변하고 사회구성원으로 당당히 설 수 있도록 지원하고자 지금에 순천여성장애인연대를 만들게 되었다.

  설립 취지에 맞게 2012년 순천시 커뮤니티비지니스 사업장을 개소하여 여성장애인들에게 바느질, 재단, 재봉 등 자기개발과 사회 및 경제활동에 도움을 주고자 매년 교육을 실시 현재 운영중이며 여성장애인들에게 지역사회 일원으로 사회참여 확대를 위해 2013년 문화지원사업의 일환인 느림여행합창단을 결성하였다 느림여행합창단은 정기연습과 매년 정기공연을 실시함으로 여성장애인들이 음악으로 장애를 극복하고 여가문화를 누릴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였다. 또한 올해 극단“단미”를 만들었다. 단미는 사랑스러운 여자를 의미하는 순우리말로 건강한 삶과 웃음이 담긴 성숙한 작품을 만들겠다는 취지로 하반기 창단공연을 목표로 연습에 매진 중이다.

  교육지원으로는 2015년에는 여성장애인역량강화 평생교육사업인 한글기초, 검정고시프로그램을 진행 6명이 검정고시에 도전하여 모두합격을 하는 쾌거를 거뒀다. 그리고 매년 재능기부를 통한 컴퓨터교육, 영어, 국어기초교육 등 배움의 기회를 놓친 여성장애인들에게 기초교육을 제공하고 있다.

  건강과 관련하여 느림체조, 바디발란스, 보치아 등을 구성하여 건강을 돌보지 못한 여성장애인들에게 1:1 맞춤프로그램을 통해 자세교정과 체증감소에 도움을 주고 친목도모 및 여가선용의 기회를 확대하고 있다.

  이밖에도 인식개선캠페인, 인권강좌 , 소비자교육, 영화야놀자, 수어교실 ,메이크업교실 등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구성하여 여성장애인들이 사회생활을 하는데 있어 권리보장과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누가 그랬던가? 사람이 꽃보다 아름답다고……. 여성장애인은 장애가 있을 뿐 그 누구보다도 고귀하고 아름다운 존재인 것 같다.

  각기 다른 모습 다른 ,가치관이 모였을 지라도 우리가 가는 길은 행복하기 위해서다.

  아직도 순천여성장애인연대는 너무도 많이 부족하다. 하지만 그 부족함을 채우기 위해 노력 또 노력 할 것이다.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4층 2호 (우 07236)
Tel. 02) 3675-9935, 02) 766-9935     Fax. 02) 3675-9934     E-mail : kdawu@hanmail.net     홈페이지 유지보수 : 그루터기
COPYRIGHT(C) 한국여성장애인연합,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