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서브메뉴 바로가기 본문 바로가기
한국여장연 웹진

61호

61호
(지부회원단체소개)통영여성장애인연대를 소개합니다

<지부·회원단체 소개>

통영여성장애인연대를 소개합니다.
 - 최혜진 통영여성장애인연대 사무국장

  그동안 삶의 모든 영역에서 배제되고 소외되어왔던 통영·거제·고성지역 여성장애인의 당당한 권리를 찾고 누릴 수 있도록 돕고자 활동하고 있습니다.

  통영여성장애인연대는 경남여성장애인연대의 일원으로 활동하다가 2004년 자조모임을 결성하고 2005년 준비위원회를 발족하여 회원을 구성하기 시작하였으며, 2007년 1월 19일 한국여성장애인연합 통영지부로 승인을 받았습니다.

  통영여성장애인연대는 지부로는 처음으로 광역단위가 아닌 소지역단위의 지부를 꾸려 지역의 이름을 그대로 사용함으로 그 자부심 또한 남다릅니다. 통영지역 여성장애인의 소리와 울림을 하나라도 떨어뜨리지 않고 세상에 전하기 위해 오늘도 발로 뛰며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뒷받침하기 위해 통영여성장애인연대는 여성장애인들을 위한 여러 가지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무국에서는 여성장애인건강권을 위해 수영동아리를 결성하여 운동하고 있으며, 경남지역 장애인체육대회에도 참석하여 수상할 정도로 열심히 활동 중에 있습니다. 또한 역량강화사업, 교육사업, 인식개선캠페인 등 통영여성장애인연대를 알리고 여성장애인의 적극적 사회참여와 권리옹호를 위해 활동하고 있습니다.

  2009년 보다 많은 영역에서 여성장애인을 돕고자 통영시와 여성장애인종합지원센터 운영을 체결하고 사업을 진행하게 되었습니다.
이 사업을 통해 여성장애인에게 역량강화사업, 건강사업, 자립생활지원사업등 보다 다각화된 지원을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특히 건강사업으로 시작한 국학기공은 통영지역의 명물로 자리 잡고 지역행사나 여러 대회에 참여하여 통영여장연의 이름을 알리며, 여성장애인의 사회적 참여를 적극 돕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2016년, 올해의 야심찬 계획으로 시작한 여성장애인일지리 사업으로 진행 중인 커피공방 ‘나래울’은 작년부터 시작한 바리스타교육으로 여성장애인 바리스타를 배출하여 통영지역으로는 장애인 1호점 운영을 목전에 두고 있습니다.

  통영·거제·고성지역 여성장애인이 당당한 권리를 찾고 지역사회와 더불어 평등한 삶을 영위하는 그때까지 통영여성장애인연대는 여성장애인이 필요로 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달려가겠습니다.

(사)한국여성장애인연합     주소 : 서울시 영등포구 의사당대로 22 이룸센터 4층 2호 (우 07236)
Tel. 02) 3675-9935, 02) 766-9935     Fax. 02) 3675-9934     E-mail : kdawu@hanmail.net     홈페이지 유지보수 : 그루터기
COPYRIGHT(C) 한국여성장애인연합, ALL RIGHT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