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십니까?
올 한해도 여성장애인의 권익증진과 인권보호를 위해 열심히 함께하여 주심에 진심으로 감사드립니다.
특히 올해는 ‘제20회 한국여성장애인대회’를 맞이하여 ‘안전권’을 주제로 개최하였습니다. 여성장애인 안전권 확보를 위한 정책토론회를 통해 여성장애인 안전 기본법 제정과 폭력피해자 보호시설 지원 등 다중적 차별을 겪고 있는 여성장애인이 우리 사회에서 안전하게 살아갈 수 있도록 안전기본법 제정, 보호시설 확대·지원 등을 요구하였습니다.
여성과 여성장애인이라는 이유로 겪고 있는 이러한 악순환의 고리들을 끊어 내기 위해 연결고리가 필요하며, 헌법에 안전권 조항 명시와 여성장애인 지원 특별법을 제정이 되어야하며, 여성장애인 안전에 대한 기본법 제정을 통해 법체계에서 여성장애인 안전에 대한 인식과 일관된 방향성 마련이 매우 시급합니다.
이제는 우리에게 반복되는 피해가 없고 우리모두가 지역사회의 건강한 일원으로 살아갈 수 있는 환경구축과 함께 생애 전반에 걸쳐 기본 권리에서 소외되지 않고 누리실 수 있는 사회가 하루빨리 이루어지는 날이 오길 소망합니다.
한해 동안 전국의 여성장애인연합 대표님들과 회원단체 및 활동가님들과 함께 이루어 온 일들에 감사드리고, 한결 같이 신뢰하는 믿음으로 달려온 그동안의 발자취에도 진심으로 감사드리며, 여성장애인 인권저널 ‘여기’를 통해서 여성장애인들과 현장 활동가들의 목소리와 희망이 온전히 전달되고, 협력과 조력이라는 멋진 여러분들과 함께 우리가 꿈꾸는 세상을 기대하면서 새로 오는 한해를 맞이하는 길목에서 우리들의 멋진 미래를 다시 한번 그려봅니다.
감사합니다.
사단법인 한국여성장애인연합 공동대표 안영회 드림